링커는 업무적 인간관계를 지속해서 유지하기 위해 일정을 통합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개인 CRM 서비스입니다. 원활한 인간관계의 본질은 상대방에게 관심을 가지며, 서로 나눈 대화를 기록하고, 대화로 상대방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링커는 만남 전 상대방이 관심있어 할 대화 주제 추천을 통해 타인과 원활한 관계를 형성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바쁜 상황에도 불구하고, 성과 공유회 까지 모두 끝까지 노력해 서비스를 배포하고, 시연을 진행하면서 ‘성과 공유회를 잘 마무리’ 할수 있어 너무 뿌듯했다. 또한 의사결정의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팀 전체의 의견이 프로덕트에 반영될수 있었다는점이 만족스러웠던것 같다! 타임라인을 체계적으로 관리 할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도입 한다면 팀원들의 의견을 수용함과 동시에 빠른 개발이 가능 할것 같다는 인사이트를 가질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윤대용 / Web Frontend
각 파트별로 프로젝트 완성을 위해서 해야하는 작업의 바운더리가 잘 정해진것이 좋았습니다. 또한 아이디어 설정은 프로젝트의 시작점이자 방향인데 이 과정에서 모든 구성원들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됨으로 인해 모두 하나의 아이디어를 바라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아이디어 선정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 되었다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 일정기간내에 프로젝트 완성을 위해 각 단계별로 deadline을 정해놓고 일정관리 및 일정상 알람이 있을때 의사결정 룰 및 의사결정자가 있었다면 더 속도가 날 수 있었을 것 같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정민 / Web Frontend
빠르게 피드백하고 각자 자신의 업무에서 기여할 수 있는 부분들을 빠르게 공유된것이 만족 스러웠습니다. 그리고 아이디에이션하는 시간이 길었지만, 팀원분들 모두 의욕적으로 참여해 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이소현 / Design
서비스를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의견수용이 잘 되었던점이 만족스러웠습니다. 또한 궁금한 점에 대해서 질문을 할 때 팀원들이 잘 설명을 해주어 이해가 빠르게 되었습니다. 다만 디자인 일정이 빠듯하여, 디자인 퀄리티에 대한 우려가 있었고 플로우가 전체적으로 그려지지 않는 상태에서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다음 프로젝트에서는, 최소한의 플로우를 만들고 검증하고 디자인 작업을 빨리 들어가는 전략과 커뮤니케이션에 더 신경을 쓰고 문서화해서 공유하도록 진행하고 싶습니다!
이우성 / Web Frontend
의견을 잘 수용하고,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하는 문화가 굉장히 마음이 들었다! 모두가 적극적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해주신 것 같아서 동기부여도 되고, 즐겁게 프로젝트에 임할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 다만 서비스 기획 단계에서 팀원들의 의견을 모두 수립 및 확정 짓는 과정이 길었다고 생각된다. 페이지 하나가 완성될 때 마다 디자인 리뷰를 진행하여, 서비스를 구체화 하는 단계에서도 많은 의견을 주고 받을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조국희 / Backend
모든 팀원들의 의견이 존중되고,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팀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다만 의견이 하나로 모아지기까지의 기간이 다소 걸린다는 단점 또한 명확 했습니다.